728x90
반응형
SMALL

 

개인적으로는 국어는 가장 중요한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여러 과목에서 문제가 어려워서 틀리기 보다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서 틀리는 학생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중학생들은 국어를 어렵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그 이유는 읽고 쓸 수 있어서 입니다. 하지만 읽고 쓸 수 있다고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아니하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중학교 교과서를 확인하고 어떤 과정을 배우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중학교 1학년

 

중 1-1

1. 새로운 시작
 (1) 시의 아름다움
 (2) 산문의 향기
 
2. 세상과 함께 자라는 꿈
 (1) 자료 찾으며 책 읽기
 (2) 통일성 있게 글 쓰기
 
3. 언어랑 국어랑 놀자
 (1) 언어의 본질과 국어 생활
 (2) 우리말의 아홉 품사
 
4. 더불어 살아가기
 (1) 문학과 갈등
 (2) 토의하기


중1-2

1. 함께 성장하는 우리
(1) 나를 키우는 문학
(2) 삶이 담긴 글 쓰기

2. 소통으로 여는 세상
(1) 면담하기
(2) 매체 특성에 맞게 표현하기

3. 능동적인 언어생활
(1) 예측하며 읽기
(2) 타당성 판단하며 듣기

4. 생활 속의 글과 표현
(1) 요약하며 읽기
(2) 상황에 맞는 어휘와 표현

 

 

 

중학교 2학년

 

중 2-1

1. 문학의 눈
 (1) 시의 목소리
 (2) 이야기 속 시선
 
2. 세상과 주고받는 글
 (1) 설명 방법 파악하며 읽기
 (2) 설명하는 글 쓰기
 
3. 즐거운 언어생활
 (1) 담화의 개념과 특성
 (2) 정확한 발음과 표기
 
4. 우리가 만나는 매체
 (1) 매체의 표현 방법
 (2) 발표와 매체


중 2-2

 

1. 표현의 빛깔
(1) 시로 표현하기
(2) 이야기로 표현하기


2. 읽고 쓰는 즐거움
(1) 읽기의 가치와 중요성
(2) 다양한 표현 활용하여 글 쓰기


3. 생각과 감정을 나누다
(1) 한글의 창제 원리와 우수성
(2) 마음을 나누는 대화


4. 함께 여는 세상의 창
(1) 작품의 재발견
(2) 우리가 만드는 연극

 

 

중학교 3학년

 

중3-1

1. 문학과 만나는 시간
 (1) 문학의 아름다움
 (2) 삶을 담은 문학
 
2. 우리가 만나는 세상
 (1) 토론하기
 (2) 주장하는 글 쓰기

3. 아름다운 우리말
 (1) 국어의 음운 체계
 (2) 통일 시대의 국어

4. 세상을 여는 열쇠
 (1) 문제 해결하며 읽기
 (2) 문제 해결하며 쓰기

 


중 3-2

1. 문학의 샘
(1) 문학의 다양한 해석
(2) 문학, 시대의 거울


2. 너의 생각, 나의 생각
(1) 비교하며 읽기
(2) 청중을 고려하여 말하기


3. 탐구하는 우리
(1) 보고하는 글 쓰기
(2) 문장의 짜임과 양상


4. 세상을 보는 눈
(1) 논증 방법 파악하며 읽기
(2) 설득 전략 분석하며 듣기

 

 

 

 

728x90
반응형
LIST

+ Recent posts